본문 바로가기
좋은 정보들/갤럭시 정보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스펙 비교표

by 심찬 2022. 6. 23.
반응형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스펙 비교표

 

 

2020년 8월 출시된 갤럭시 노트20, 갤럭시 노트20 울트라입니다.

노트라는 이름을 달고 출시되는 마지막 갤럭시 노트 시리즈 입니다.

 

노트 라인은 꾸준히 사랑받고 있지만 펜을 사용한다는 이미지 때문에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살짝 외면받는 시리즈입니다.

반대로 노트 라인의 매니아 층이 존재한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노트 시리즈는 좋아합니다. ㅎ)

 

노트20을 마지막으로 노트가 사라지는 줄 알았으나 ㅎㅎ

사실 지금은 일반, 플러스, 울트라 3개 라인업 중 울트라가 노트처럼 변모해서 사실상 '울트라=노트' 처럼 진화(?)했습니다.

 

갤럭시 노트20과 노트20 울트라 스펙상으로 살펴봤을 때 갤럭시 S20 울트라보다 성능이 살짝 낮아졌습니다. 그리고 가격도 낮췄습니다. 물론 s펜 지원 여부가 다르는 부분이지만 최고 스펙을 눈여겨 보시는 분들에겐 아쉬운 부분이겠죠.

 

반대로 가성비가 좋아졌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스펙이 상향 평준화 되어 가고 있는 상황에서 갤럭시 노트20은 선택해도 크게 후회없는 스펙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스펙 비교표

 

단순히 스펙을 비교했을 때 물론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모델이 훨씬 좋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노트20이 가진 스펙도 실사용에 있어 높은 스펙이기 때문에 무시할 수 없는 스펙입니다.

또한 울트라 대비 둥근 디자인 스타일이나 플랫 디스플레이를 선택한 노트20 일반 모델 역시 눈길을 끕니다.

 


외형 / 디스플레이

갤럭시 노트20은 네 각이 살짝 둥글게 처리가 되어 있고

갤럭시 노트20 울트라는 네 각을 그대로 살려서 네모 반듯한 느낌입니다.

 

노트20은 플랫을 선택했으며, 노트20 울트라는 엣지를 선택한 부분도 큰 차이가 있습니다.

플랫과 엣지를 옵션으로 넣어주면 좋겠으나 완성도를 생각해야 하기에 쉽지는 않겠죠 ㅎㅎ

(저는 개인적으로 울트라보다는 노트20 일반 모델에 눈길이 가네요 ㅎㅎ)

스펙적으로는 디스플레이 면에서 울트라 모델이 훨씬 더 좋긴 합니다~~

 

 


카메라

 

고사양 스마트폰에서 카메라 스펙은 아주 중요해졌습니다.

카메라의 종류도 다양해 이젠 좀 어렵기까지 합니다.

광각, 망원, 초광각까지 3개의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노트20 울트라의 1억8백만 화소의 망원 카메라는 50배의 초해상도 줌을 지원합니다.

노트20 일반 모델도 30배를 초해상도 줌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럭시 S20 울트라에 탑재된 뎁스비전 기능이 갤럭시 노트20에서는 빠졌습니다. 카메라와 사물 사이 거리 측정으로 피사체의 심도를 파악하는 기능이라 VR, AR 콘텐츠 구현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런 기능을 안쓰면 뎁스비전 기능이 빠져도 크게 상관이 없긴 합니다. 저는 안쓰는 편이라 상관이 없긴 해요 ㅋㅋ)

 


배터리 및 충전

 

 

초고속 충전을 지원합니다. 30분이면 50프로를 채운다고 하네요. 단순히 계산하면 1시간이면 완충이 된다는 의미네요.

노트20 울트라의 경우 45W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제공된 충전기가 25W 까지만 지원한다는 사실~~

S20 울트라는 5000mAh 인데, 살짝 줄긴 했지만,,, 이정도는 괜찮을 듯 합니다.

 


컬러

 

사진에서 위 3개가 갤럭시 노트20 일반 모델이고,

사진에서 아래 3개가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모델입니다.

일반 모델이 의외로 화이트가 없네요. 

색상들 중에서는 미스틱 브론즈를 밀고 있나 봅니다.


메모리 및 저장 메모리

 

메모리는 노트20 일반은 8GB, 노트20 울트라는 12GB 입니다. 저장 메모리 공간이 아닙니다. 메모리 (램)은 높으면 높을 수록 좋기에 ㅎㅎㅎ

제장 메모리 용량은 256GB 로 들어갔네요. Micro SC 카드는 울트라에서만 지원합니다.

저는 SD 카드는 사용하는 편이라 노트20 일반판을 선택한다면 살짝 고민되는 부분입니다.

참 별거 아닌거 같은 스펙인데 이것 하나때문에 노트20을 선택하기가 꺼려집니다.

지금까지 갤럭시 노트20 쓸만 하다고, 예쁘다고 하다가 Micro SD 카드 지원 여부로 인해 갈팡질팡하는 모습이 참 아이러니합니다 ㅎㅎㅎ

 

 

각자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2020년 8월에 출시했기에 2년이 지난 2022년 중반 갤럭시 노트20 가격이 많이 떨어지지 않을까 싶은데요.

2년이 지났음에도 지금 써도 좋은 기기임에는 확실합니다.

스펙 확인하시고 후회없는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이번 기회에 나도 노트20으로 갈아탈까나 ㅋㅋㅋㅋ)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