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 정보들/갤럭시 정보

갤럭시 노트 8, 9, 10, 10+, 20, 20 울트라 / 갤럭시 노트 스펙 비교

by 심찬 2021. 5. 27.
반응형

 

 

갤럭시 노트 시리즈 스펙 비교

 

갤럭시 노트 8 vs 갤럭시 노트 9 vs 갤럭시 노트 10 vs 갤럭시 노트 10+vs 갤럭시 노트 20 5G vs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5G

삼성전자 공식 페이지의 스마트폰 사진


 

노트 시리즈 2017년 9월에 출시된 갤럭시 노트 8 부터 2020년 8월 출시된 노트 20 울트라까지 스펙을 비교해봤습니다. 지금 제가 노트8을 쓰고 있어서 다음 스마트폰을 고민 중입니다. 갤럭시 S계열도 좋지만 갤럭시 노트 계열을 계속 사용하고 싶은 마음에 정보가 궁금해 정리해봤습니다. 

 

갤럭시 노트8 출시가 2017년 9월이니 벌써 5년이 지난 스마트폰이었다는 사실에 놀랍네요. 2년 전쯤 공시지원금 최대로 받아 기기값 약10만원 정도에 구매했던 것 같네요. 참 알뜰하게 살아가는 제 자신을 칭찬합니다.

 

갤럭시 노트 시리즈 스펙 비교표

모바일에서는 다운받아 확대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PC에서는 클릭해서 큰 그림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는 아래 분리된 표를 참조하셔도 좋습니다.>

 

2021년 5월 중반부 기점으로 갤럭시 노트 10 / 노트10+가 공시지원금이 상향되면서 비교적 저렴한 금액으로 구매가 가능해졌습니다.

 

스펙을 비교해보니 노트20 계열보다 갤럭시 노트 10+ 스펙이 나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나씩 따로 보면 잘 안보이던 정보가 하나의 표로 정리해 모아보니 노트 시리즈 스펙이 점점 어떻게 좋아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저기 찾아보니 9만원 요금제 사용했을 때를 기준으로(LTE->5G, 타사에서 번호 이동 기준) 갤럭시 노트 10은 0원에 구매가 가능하고, 갤럭시 노트 10+는 약 10만원 정도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LTE에서 5G로 넘어가는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는 형태가 보이네요.

 

오히려 갤럭시 노트 20 5G가 갤럭시 노트 10+보다 더 안 좋아 보이는 느낌이 들 정도입니다. 물론 망원 카메라 강화 및 플랫 디스플레이, CPU 프로세서 향상 부분이 있지만 체감할 수 있는 성능 향상이 있는지가 의문입니다. 워낙 성능이 좋아서 최신폰을 구매하지 않아도 되는 요즘이니까요.

 

 

갤럭시 노트20 5G / 갤럭시 노트20+ 5G (자급제 가격)

갤럭시 노트20 5G / 갤럭시 노트20+ 5G

 

노트는 큰 화면

갤럭시 노트 시리즈 를 구매하는 분들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단연 큰 화면입니다. 물론 S펜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죠. 저는 개인적으로 큰 화면을 선호해서 노트 시리즈를 구매하는 편입니다. 각 시리즈마다 인치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확인 할 필요가 있습니다. 

 

 

색상

케이스에 가려 기기의 색상이 큰 의미가 없긴 하지만 스마트폰 제조사에서는 언제나 다양한 색상을 시도하는 노력을 볼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10 / 갤럭시 노트 10 +

- 삼성 로고가 중간 윗쪽에 위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노트 10에서는 아우라 글로우 색상이 독특하고 특별해 보이네요.

- 개인적으로는 갤럭시 노트 10+를 노리고 있는데 무난하게 블랙 혹은 화이트를 구매할 듯 싶네요.

갤럭시 노트 20 5G / 갤럭시 노트 20 Ultra 5G 

- 삼성 로고가 아랫쪽에 위치하고 있음을 할 수 있습니다.

- 노트 20에는 블랙과 화이트가 없습니다. 

- 노트 20과 20 Ultra에는 브론즈 색상이 조금 특별해 보이네요.

 

카메라

카메라가 점점 좋아지고 있습니다. 노트 10+는 다른 노트 시리즈와는 다른 쿼드 카메라가 채택되었는데요. VGA(뎁스비전) 카메라가 추가로 있습니다. 사물 크기 측정 및 3D 모델링 기능에 사용되는 카메라 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제가 사용하지는 않을 기능 같네요.

 

노트 20 계열의 특징을 보면 6400만 화소 (노트20), 1억8백만 화소 (노트20+) 의 망원 카메라가 다른 시리즈와 차별화된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아주 멀리 있는 사물을 생생하게 카메라에 담을 수 있다는 점에 궁금한 기능이긴 합니다. 광고에서도 망원 카메라 기능을 자랑하는데 실 사용후기도 궁금한 부분입니다.

 

 

Micro SD 카드 지원 여부

갤럭시 노트 10과 갤럭시 노트 20 5G는 저장 용량을 늘릴 수 있는 Micro SD 카드를 미지원합니다. 사진을 많이 찍는 분들이나 데이터를 많이 저장해 놓는 분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기능입니다.

 

요즘 추세가 클라우드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향이긴 합니다. 하지만 아직 많은 분들은 SD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능입니다. 노트10+ 혹은 노트20 울트라 기종은 Micro SD카드를 지원하고 있으니 이 기종을 구매할 생각입니다.

 

3.5mm 이어폰잭이 없다?

3.5mm 유선 이어폰 단자가 사라지는 추세입니다. 노트 10부터는 이어폰잭이 사라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대부분은 블루투스 이어폰을 사용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큰 문제는 되지 않지만 블루투스 이어폰 배터리가 소진된 경우는 조금 난감합니다. 충전을 깜빡하는 경우가 종종있어서 사용하지 못한 경우 유선 이어폰을 사용했는데 말이죠.

 

그런데 USB-C 타입 이어폰 연결이 가능하다고 하니 왜 3.5mm 이어폰잭이 사라졌는데 이해가 되긴합니다. USB-C 타입 이어폰을 굳이 구입하지 않더라도 USB-C to 3.5mm 이어폰 젠더가 있으니 기존 이어폰을 그대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USB C to 3.5 "로 검색시 젠더 구매 정보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에서 판매 중인 C타입 이어폰

 

충전속도가 45W ?

제가 노트 8을 쓰는 중인데 15W의 충전 속도 입니다. 배터리 용량이 3300mAh로 작은 탓도 있고, 2년 정도 사용했기 때문에 배터리 수명이 줄어서 충전이 금방 되는 편입니다. 그런데 4000 중반의 배터리 용량에 45W의 충전속도는 얼마나 빠를지 매우 궁금한 부분입니다. 정말 고속으로 충전이 될듯 합니다. 기대가 되는 부분 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