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끄적이기/제품리뷰

샤오미 미밴드6 - 수면 패턴 분석 기능

by 심찬 2021. 8. 18.
반응형

 

 

샤오미 미밴드6 - 수면 패턴 분석 기능

 

 

 

 

샤오미 미밴드6 을 사용하면서 궁금했던 기능 중 하나가 바로 수면 패턴 분석 기능입니다.

샤오미 미밴드6의 수면 패턴 분석 기능에 대해 조금 면밀하게 살펴보고 그 결과를 정리했습니다.

 

평소 생활을 하면서 미밴드를 착용하고 생활을 하는데요.

잠이 들때도 그냥 자연스럽게 착용하고 잠에 들면 자동으로 수면 패턴 분석을 합니다.

잠을 자면서 움직이는 동작을 감지하여 깊은 수면과 얕은 수면, 깨어있는 시간 등을 구분합니다.

 

기대 했던 것 이상으로 잘 분석하지만 100%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미밴드6에서 수면 패턴 분석 정보 확인

 

샤오미 미밴드6 기기 자체에서는 전날의 간단한 수면 정보일주일 수면 요약본(Summary) 보여줍니다.

 

수면 패턴 분석 기능은 Sleep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뉴에서 Sleep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먼저 전날의 수면 정보를 보여줍니다.

 

 

어제 저는 7시간4분 동안 잠을 잤고,

12시46분에 잠이 들고 7시50분에 일어났습니다.

정말 너무 늦게 잠이 들었네요.

영화 한 편 보고 스마트폰 보다가 늦게 잠이 들었습니다.

 

 

일주일 수면 요약 정보는 날짜와 잠이 들었던 시간만 보여줍니다.

정보가 없는 날은 아무 정보도 없습니다.

 

어제는 7시간, 8월 12일과 13일에는 8시간 넘게 잤네요.

더 자세한 정보는 MiFit 어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For more details, please check the data in the app.)

 

 


 

MiFit 앱에서 수면 패턴 분석 정보 확인

 

MiFit 앱을 실행시키고 미밴드6와 연결/정보 업데이트가 되면 아래와 같이 대략적인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PAI, 스트레스, 산소포화도 까지 보이고, "더 보기" 버튼이 있습니다.

"더 보기"를 클릭(터치)하면 조금 더 자세한 정보들이 보이는데 그 중에서 <지난 밤 수면 X시 XX분> 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를 한 번 더 클릭(터치)해서 들어가면 자세한 수면 패턴 분석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면 패턴 일 분석

 

8월 8일의 수면 점수는 92점이네요.

약7시간의 얕은 수면과 1시간40분 정도의 깊은 수면으로 총 8시간36분간 잠을 잤네요.

오랜만에 늦잠을 잤군요 ㅎㅎ

슈면 규칙성 및 다른 사람들과의 비교를 분포도를 통해 알려줍니다. 

 

8월 9일의 수면 점수는 73점이네요.

약 7시간의 얕은 수면과 1시간의 깊은 수면,

그리고 깨어있는 시간이 3분이 보이네요. 총 7시간 45분간 잠을 잤네요.

수면 규칙성을 살펴보면 일반적인데 깊은 수면이 조금 감소 되었습니다.

 

 

 


수면 패턴 주, 월 분석

 

하루 단위 수면 패턴과 더불어

주 단위, 월 단위, 년 단위 분석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일 단위처럼 자세하지는 않고 통계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가 어떤 생활을 하고 있는지 그 패턴을 볼 수 있어 유용합니다.

 

 

잠드는 시간 평균치가 밤12시네요. 

요즘 10시쯤 육퇴 후 영화나 드라마 한 편보고 12시쯤 잠을 잤는데...

10시쯤 잠이 들어야 수면 점수가 올라갈 듯 싶네요.

 

일어나는 시간이 아침 8시정도네요.

요즘 재택 근무 중이라 8시쯤 일어나는 편인데, 그래서 그나마 푹 자는 듯 싶어요.

 

년간(연간) 정보를 보면,,,

월간 평균 수면이 39시56분인데... 음... 이건...비교가 좀 어렵네요 ㅋㅋ

 

 


미밴드는 내가 낮잠 자는 것도 알고 있다

 

토요일과 일요일에 늘어지게 낮잠을 잤습니다.

그런데 미밴드가 제가 낮잠 자는 것도 알아채고 기록을 합니다.

1시간 30분이나 낮잠을 잤네요 ㅎㅎㅎ

낮잠은 20~30분 정도가 적당하다고 하던데... 너무 오래 잔게 아닌가 싶네요 ㅋㅋㅋ

 

 

 

 


완벽하지는 않으니 그저 참조용으로만~!

 

8월 10일의 수면 점수는 85인데요.

(새벽에 잠이 깨서 체감은 거의 10점인데요...ㅠㅠ)

이 날 새벽3시에 잠이 깨서, 화장실을 잠시 다녀왔는데요.

1시간 넘게 잠에 들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컨디션도 안좋고 하루 보내기가 참 힘들었습니다.

그런데 9분 동안 깨어있다고 나오고 잘 잔 것처럼 정보가 보이네요.

물론 누워서 뒤척거렸습니다. 그 시간은 얕은 수면으로 판단했고,

잠못 이뤘던 1시간은 정확하게 캐치하지 못하네요.


보조 수면 모니터링( REM 수집) & 면 호흡의 질 모니터링 

 

보조 수면 모니터링 및 수면 호흡의 질 모니터링 

옵션을 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꺼져 있습니다.)

 

이 기능을 켜면 배터리가 좀 많이 달아진다고 하네요.

제가 테스트 해 본 결과 하루에 약 10% 배터리를 소모합니다.

저는 그냥 꺼두려구요 ㅎㅎㅎ

 

REM 수면에 대한 설명입니다.

꿈을 꾸는 단계로, 인간의 학습 능력, 인지 능력, 기억 능력을 개선하는 중요 단계라고 하네요.

체력 회복도 하는 단계라니 참 신기하네요 ㅎ

 

아래와 같이 REM 수면 정보수면 호흡의 질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수면 호습의 질은 92점인데요.. 음.. 숨을 잘 쉬며 자나봅니다.

 

 

 

주간 수면 통계 및 월간 수면 통계에도 초록색으로 렘 수면 정보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그런데... 눈치 채셨나요?

계산이 좀 이상하죠?ㅎㅎ 평균치로 계산을 하는데... 계산 결과가 좀 이상하네요. ㅎㅎ

 

 


 

총평 

 

기본적인 수면 패턴 분석 기능은 상당히 좋습니다.

 

내가 언제 잠이 들고 일어나는지를 따로 저장하지 않아도

알아서 기록해주기 때문에

내가 잠을 얼마나 더 자야 하는지, 언제 잠에 드는 게 좋을지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건강을 챙기는데 도움이 되는 것은 확실합니다.

물론 자신이 실행에 옮겨야 하겠지만요ㅎㅎㅎ

 

개인적으로 보조 수면 모니터링( REM 수집) 및 수면 호흡의 질 모니터링 기능은 잘 사용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배터리에 민감한 제가 사용하기에는 배터리가 많이 달아서 치명적이네요.

 

100점 만점에 91점 정도 주겠습니다.

약간 부정확한 데이터 측정 때문에 3점 마이너스

추가 기능의 배터리 소모가 커서 3점 마이너스

통계치 계산이 좀 이상해서 3점 마이너스

 

여기까지

샤오미 미밴드6의 수면 패턴 분석 기능을

정리해봤습니다.

 

아무튼 좋아요! 강력 추천합니다!

 

2021.09.02 - [끄적이기/제품리뷰] - 샤오미 미밴드6 - 운동 기능 리뷰 (야외 달리기)

 

샤오미 미밴드6 - 운동 기능 리뷰 (야외 달리기)

샤오미 미밴드6 운동 기능 리뷰 (야외 달리기) 샤오미 미밴드6를 착용하고 운동을 했을 때 어떻게 기록이 남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운동과 PAI 점수는 서로 연관성이 있습니다. 운동을 하면 PAI

shimchan2.tistory.com

2021.08.08 - [끄적이기/제품리뷰] - 샤오미 미밴드6 - 개봉기, 일주일 사용 후기

 

샤오미 미밴드6 - 개봉기, 일주일 사용 후기

샤오미 미밴드6  - 개봉기, 일주일 사용 후기 // 샤오미 미밴드6 개봉기 및 일주일 사용 후기를 담았습니다. // 왜 샤오미 미밴드6를 구매했나? 일단 일반 시계 차는 것이 불편해 시계를 방치

shimchan2.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